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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소 자동차

수소차와 전기차의 경제성 비교 (구매 비용, 유지비, 보조금)

by 자동차의모든것전부 2025. 1. 6.

수소차와 전기차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, 초기 구매 비용, 유지비, 정부 보조금 등 경제적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구매 비용, 유지비, 보조금의 관점에서 두 차량을 비교하며,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으로 어떤 선택이 유리할지 분석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전시회에 있는 수소차들 사진

 

1. 구매 비용: 초기 비용의 차이

수소차

  • 현대 넥쏘: 약 7,200만 원
  • 도요타 미라이: 약 6,900만 원
  • 높은 가격의 이유: 연료전지 스택 제조 과정에서 플래티넘(백금)과 같은 고가의 귀금속이 사용되며, 복합소재 수소탱크 제작비용도 상당히 비쌉니다.
  • 그린수소 기술: 상용화되지 않아 수소차 관련 부품 및 기술 생산 비용이 여전히 고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

전기차

  • 현대 아이오닉 5: 약 5,000만 원
  • 테슬라 모델 3: 약 6,000만 원
  • 가격 주요 변수: 배터리 용량과 기술 수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하며, 대형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초기 구매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
  • 배터리 가격 하락: 전기차 배터리의 대량 생산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.

구매 비용의 종합 비교

  • 수소차는 연료전지와 수소탱크로 인해 초기 비용이 더 높습니다.
  • 전기차는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으며, 특히 소형 전기차는 경제적 선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

2. 유지비: 연료비와 정비 비용의 차이

수소차

  • 수소 연료비:
    • 1kg의 수소 가격은 약 1만 원.
    • 수소차 1회 충전(약 5kg)은 약 5만 원이 소요.
    • 주행거리당 연료비는 약 500원/km 수준.
  • 정비 비용:
    • 연료전지 스택과 고압 수소탱크의 정비 및 교체 비용이 높음.
    • 기술 인프라 부족으로 정비소 선택이 제한적임.
  • 장점:
    •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오일 교환이나 배기가스 관련 정비가 필요 없음.
    • 장기적으로 정비 빈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음.

전기차

  • 전기 충전 비용:
    • 가정용 완속 충전 기준: 1 kWh당 약 280원, 1회 완충(약 77 kWh)은 약 2만 원 소요.
    • 공공 급속 충전 기준: 1회 충전에 약 3만~4만 원 소요.
    • 주행거리당 연료비는 약 60~100원/km로 수소차보다 저렴.
  • 정비 비용:
    • 전기모터와 배터리로 구성되어 구조가 단순.
    • 기계적 마찰이 적어 정비 빈도가 낮음.
    • 배터리 수명은 평균 8~10년으로 교체 주기가 김.

유지비의 종합 비교

  • 수소차는 연료비와 정비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, 수소 충전소의 제한된 접근성이 추가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.
  • 전기차는 낮은 연료비와 간단한 정비 구조로 인해 유지비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입니다.

3. 보조금: 정부 지원의 차이

수소차 보조금

  • 한국: 국가 보조금 약 2,250만 원, 지자체 보조금 약 500~1,000만 원으로 총 3,000만 원까지 지원.
    • 보조금을 적용하면 현대 넥쏘는 약 4,200만 원에 구매 가능.
  • 일본: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며, 약 650만 엔(약 6,500만 원)의 지원금이 제공됨.
  • 미국: 캘리포니아주는 수소차 구매자에게 약 1,400만 원(10,500달러)의 보조금을 지원.

전기차 보조금

  • 한국: 국가 보조금 약 700만 원, 지자체 보조금 약 200~500만 원으로 최대 1,200만 원까지 지원.
    • 보조금을 적용하면 현대 아이오닉 5는 약 3,800만 원에 구매 가능.
  • 유럽: 국가별로 차이는 있으나 평균적으로 약 1,500만 원의 보조금이 제공됨.
    • 독일은 전기차 구매 시 약 9,000유로(약 1,300만 원)의 보조금을 지급.
  • 미국: 연방정부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최대 7,500달러(약 1,000만 원)의 세금 공제를 제공하며, 일부 주에서는 추가 보조금이 지급됨.

보조금의 종합 비교

  •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더 높은 보조금이 지원되지만, 초기 구매 비용이 높아 보조금 적용 후에도 가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.
  •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낮은 보조금이 지급되지만, 초기 구매 비용이 낮아 실구매가가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.

결론

  • 구매 비용: 전기차는 수소차보다 초기 구매 비용이 낮아 접근성이 더 좋습니다.
  • 유지비: 전기차는 연료비와 정비 비용에서 수소차보다 경제적이며,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큽니다.
  • 보조금: 수소차는 더 높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, 여전히 초기 구매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

결론적으로, 전기차는 초기 비용과 유지비 측면에서 경제적으로 더 유리하며, 수소차는 장거리 운행과 대형 차량에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 소비자는 자신의 주행 환경과 예산을 고려해 적합한 차량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.